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창오(통선생)
작성일:
2021-04-05
조회수:
282
댓글:
0
댓글:
0
메일:
메일 보내기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2

본문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2
* 본 워크북은 마음리더십 기초과정 워크숍및 연습모임을 위한 교재이며,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에서 제작하였습니다.
 
책 구입하시려면 클릭!
 
 
<책소개>&lsquo;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rsquo;은 마음리더십 진행매뉴얼을 익힌 촉진자의 안내를 받아 집중워크숍 혹은 정기 소모임 등의 집합 연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소모임 활동에서 이 워크북이 보다 활발하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소모임 활동은 마음리더십의 생활 적용을 촉진하는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믿음의 두 가지 근거 중 하나는 우리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같은 문제를 겪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선생님들과 작은 모임을 꾸리고, 함께 공부하고 적용하며 마음을 나누다 보면 어느새 어려움은 걷히고 실천의 의욕이 북돋아졌습니다. 여러 차례의 소모임 경험이 늘 그랬습니다.
또 다른 근거는 마음리더십이 &lsquo;관계&rsquo;에 관한 공부라는 점에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은 &lsquo;관계&rsquo;에 주목하고 성찰하며, &lsquo;관계의 변화&rsquo;가 실제로 일어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lsquo;관계&rsquo;는 이론과 방법을 아는 것만으로는 넘을 수 없는 벽이 있지요. 예를 들어 &lsquo;서로 배려하며 사이좋게 지내라&rsquo;는 관계의 지침은 누구나 알고 동의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려면 관계 속에서 체험과 성찰 그리고 시도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소모임은 이를 위한 좋은 조건을 제공합니다. 소모임을 통해 자신의 관계를 성찰하고, 마음리더십에서 배운 관계의 원리와 방법을 연습하며, 새로운 관계를 시도하고 체험하는 동안 자신의 &lsquo;관계&rsquo;를 실제로 변화시키는 힘이 길러지게 됩니다. 그래서 소모임은 마음리더십 공부를 위한 최고의 &lsquo;관계 환경&rsquo;입니다.
 
워크북을 보다 잘 사용하실 수 있게 몇 가지 특징을 소개하려 합니다.
&lsquo;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rsquo;는 「교사의 마음리더십, 에듀니티 2014」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을 기본 교재로 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회기는 워크북1에, 7~12회기는 워크북2에 나누어 담았습니다. 이들 각 회기는 내용이 풍부하므로, 2회 정도로 나누어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본 워크북2에는 워크북1을 기초로 한 마음리더십의 핵심적인 6개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각 주제별로 활동지, 이론과 방법 소개, 적용사례를 실었습니다. 주제별 이론방법과 적용사례를 실습 활동 전후에 읽으신다면, 활동에서 체험한 바를 개념, 원리나 실생활 적용과 연결할 수 있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끝으로 워크북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의 마음리더십」을 충분히 읽어두기를 권합니다. 책에 나와 있는 사례들과 개념들을 충분히 익혀두게 되면 워크북 활동이 더 수월해 질 것입니다. 또한 마음리더십 원격연수와 집합연수를 소모임과 병행하거나 소모임 활동 전후에 활용하는 것도 권합니다. 이 경험들은 소모임 활동을 활성화하거나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마음리더십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차례>들어가며&middot;&middot;&middot;4워크북 ➊ 에 이어서&hellip;제2장 소모임 활동하기 7.7회기 (일곱 번째 모임) 관계개선대화모델 &middot;&middot;&middot; 8주제7.상대의 입장을 먼저 알아주고,나의 입장을 말하기활동지 7-1,7-2,7-3&middot;&middot;&middot;9마음리더십 여섯 번째 원리:상대의 입장을 알아주고,나의 입장을 말하라.&middot;&middot;&middot;12함께하는 사례&middot;&middot;&middot;178.8회기 (여덟 번째 모임)상담대화모델 &middot;&middot;&middot;19주제8.상대가 감정적으로 편해지도록 돕고,사실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게 하기활동지 8-1,8-2,8-3 &middot;&middot;&middot;20마음리더십 일곱 번째 원리 :상대가 감정적으로 편해지도록 돕고,사실 문제는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가 도록 도와라.&middot;&middot;&middot;23함께하는 사례 &middot;&middot;&middot;259.9회기 (아홉 번째 모임)갈등중재대화모델 &middot;&middot;&middot;27주제9.갈등과 연결된 모두를 다 살리기활동지 9-1,9-2,9-3&middot;&middot;&middot;28마음리더십 여덟 번째 원리 :갈등과 관계된 모두를 다 살리라.&middot;&middot;&middot;35함께하는 사례 &middot;&middot;&middot;3810.10차시 (열 번째 모임)리더십대화모델 &middot;&middot;&middot;41주제10.따뜻하지만 분명하게 지적하기활동지 10-1,10-2,10-3 &middot;&middot;&middot;42마음리더십 아홉 번째 원리 :마음을 알아주고 사람을 인정하되,바르지 못한 생각과 행동은 따끔하게 지 적하라.&middot;&middot;&middot;45함께하는 사례 &middot;&middot;&middot;4811.11회기 (열한 번째 모임)공감교실 &middot;&middot;&middot;53주제11.공감교실,정서적으로 서로가 서로를 연결하기활동지 11-1,11-2,11-3&middot;&middot;&middot;54마음리더십 열 번째 원리 :나와 너,너와 너의 마음이 서로연결되어 우리가 되게 하라.&middot;&middot;&middot;58함께하는 사례 &middot;&middot;&middot;6112.12회기 (열두 번째 모임)최종 나누기 &middot;&middot;&middot;63주제12.1년 동안 공부한 내용 나누기활동지 12-1,12-2,12-3,12-4,12-5&middot;&middot;&middot;65나가며 ...70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