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나의 가족을 떠올리면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오지현(wcn***)
2022-05-19
215

본문

<h3>나의 가족을 떠올리면</h3>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만든 이: 김정석, 김창오

 

<h4>1. 활동 소개</h4>

아이들끼리 서로 마음을 알아주고 자기 마음을 표현하는 연습이 되었다면, 또 서로 어느 정도의 친밀감과 신뢰를 형성했다면, 이제 서로에 대해서 좀더 깊이 이해하는 활동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할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친구들과 좀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활동을 구안했습니다.아울러,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그 감정을 느끼게 한 자신의 생각을 찾는 능력이 자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준비물 : 감정단어장, 활동지, 필기구◦ 시간 : 40분◦ 인원 및 형태 : 30~40명 (전체 활동)

 

<h4>2. 교육 훈련</h4>

(1) 활동지를 분배하고, 활동의 취지를 안내한다.(2) 주변의 친구들과 편하게 모여(4인 1조 권장) 각자 가족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한다. 듣는 사람들은 마음 알아주기를 하도록 안내한다.(3) 각자 흩어져 활동지의 1~3번을 작성하게 한다.(4) 2, 3번을 연결하여 전체 발표하도록 한다.(5)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들었던 생각과 마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묻고 표현하도록 한다.

<h4>3. 소감나누기</h4>

(1) &ldquo;오늘 활동을 하고 난 후 기분과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들려주세요.&rdquo;라고 말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2) &ldquo;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rdquo;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h4>4. 활용팁 및 유의점</h4>

(1) 주변 친구들과 모여서 가족 이야기를 나눌 때, 진지한 자세로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 효과적입니다.

<h4>5. 활동지</h4>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h4>6. 실제 적용 사례</h4>

<<활동 후기>>마음나누기를 하다 보니, 뭔가 전체적인 집단 분위기가 안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집단 전체를 칭찬했다. 내 마음이 편안하다고 내 마음도 전했다.이제는 좀 아이들이 서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분위기가 되려나 보다 하는 기대감이 생겼다.가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건,, 글쎄.. 좀 조심스러운 것 같다. 하지만 꺼내 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도 한켠에 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https://dasalim.tistory.com/m/449■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