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감정단어카드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11-22
19

본문

"heart"[나눔 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정단어카드
 
글 : 김창오, 추주연
 
1. 활동 소개
아이들은 사회 수업에서 어떤 심정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사회 수업 시간에 느낀 감정으로 카드를 만들고 친구들과 감정 단어 맞추기를 하면 수업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아이들 간에 나누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또, 사회 수업에서 느꼈던 감정을 찾아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겠다 싶어 감정 단어 카드 만들기 수업을 준비하였다. 아이들이 사회 수업 시간에 각자가 느끼는 것을 찾아 말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앞으로 사회 수업을 어떻게 일구어 나갈 것인지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되었다.
중간고사를 앞두고 시험 범위 진도를 다 나간 후 학습지 검사를 하면서 활동을 한다면 자습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수업 피드백과 구상을 위해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여기며 활동을 계획하였다.
 
준비물 : 감정단어목록
시간 : 20분
인원 및 형태 : 짝활동, 전체활동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가. 활동의 목적을 안내한다.
      "그동안 사회 시간에 느꼈던 감정과 최근 느낀 감정을 찾아보고 친구들이 수업 중에 느낀 감정을 듣고 수업 시간의 자기 자신과 친구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나. 감정 단어 카드 양식을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다. 작성한 감정 단어 카드를 모아 무작위로 한 장을 뽑는다.
 
  라. 카드에 적힌 '보고 들은 사실'을 전체에게 들려주고 카드 작성자는 어떤 감정이 들었을지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마. 감정 단어 카드를 작성한 아이에게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확인하고 그 감정이 들었던 이유를 발표하게 한다.
 
  바. 활동 과정에서 소감을 발표한다. 교사는 아이들이 마음에 남는 감정단어에 대해 듣고 느낀 것을 피드백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연결한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3. 활동팁 및 유의점
  가. 주제를 다양하게 주고 감정 단어 카드를 작성할 수 있다.
      예) 최근 우리 반에서 느낀 감정, 최근 내가 느낀 부정 감정 등
  나. 학기말, 학년말에 자투리 시간에 아이들이 서로의 상태를 알거나 친밀해지는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활동지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