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나의 감정-생각 찾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10-25
47

본문

"heart"[나눔 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의 감정-생각 찾기
 
글 : 김창오, 추주연
 
1. 활동 소개
중학교 1학년 사회과 '거주 공간의 변화'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은 환경을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기도 하고, 때로는 환경을 파괴하기도 한다. 그런데 아이들은 환경에 관한 내용을 그저 먼 나라 이야기로 여기고 추상적인 정보로 받아들일 뿐 크게 관심이 없어 보였다.
고민 끝에 아이들이 인간과 환경에 관한 동영상을 보고 자신의 경험과 삶의 역사가 담겨있는 주관적 정서를 찾아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메시지를 의미 있게 받아들이도록 수업을 구상하였다. 아이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자기 삶과 생생하게 연결하고, 필요성을 의미 있게 받아들여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이 키워지길 바란다.
한편으로는 자기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듣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관점의 시각을 갖는 아이들이 되기를 바란다. 아이들이 사회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고 차이가 있음을 수용하게 되면 좋겠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교사인 나도 함께 감정과 생각을 찾아 말하고 아이들의 시각과 관점을 받아들여 관점을 넓혀가고 싶다. 교사의 관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닌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이 되면 좋겠다.
 
준비물 : 감정 단어 목록
시간 : 20분
인원 및 형태 : 10~30명 (짝활동, 전체활동)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가. 동영상을 함께 본다.
""
 
나. 감정 단어 목록을 제시하고 동영상을 보면서 느낀 기분(감정)을 모두 고르게 한다.
 
다. 활동지를 제시하여 가장 큰 감정 2개를 고르고 그 감정을 불러일으킨 생각을 찾아 적게 한다.
""
 
라. 작성한 활동지 내용을 2인 1조로 나눈다.
 
마. 작성한 활동지 내용을 전체에게 발표한다. 아이들과 함께 교사도 감정과 생각을 찾아 발표한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이 상호작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피드백과 질문 등으로 촉진하여 정서적 경험이 확장될 수 있게 한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3. 활용팁 및 유의점
가. 수업 내용과 관련 있는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보고 활동할 수 있다. 이때 동영상은 아이들의 삶의 경험을 자극하는 내용을 선정하도록 한다.
나. 동영상을 보고 무엇을 보고(듣고) 든 감정인지 구체적인 장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여 경험을 구체화하고 생생하게 연결되도록 한다.
 
4. 활동지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