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동주제 감정글쓰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10-18
58

본문

"heart"[나눔 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동주제 감정글쓰기
 
글 : 김창오, 김태곤
 
1. 활동 소개
마음리더십의 기본이 되는 감정에 대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사연을 학급공책에 적고 피드백을 하는 활동입니다. 단순하지만 글을 적는 학생은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감정을 느끼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글을 읽는 학생과 피드백을 적는 학생은 타인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며 다른 학생에 대한 이해를 점차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학급공책
◦ 시간 : 글쓰기 시간 자유(일과 중 어느 때이든 괜찮음)
◦ 인원 및 형태 : 개인별 글 작성 및 피드백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2주에 한 번씩 한가지의 감정 단어를 교사가 제시하여 공책에 문구와 함께 붙여둔다. 원하는 학생부터 글을 적고, 글을 읽는 학생은 작성된 글 이후에 간단한 피드백을 작성한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 반 전체 학생들의 경험이 조금씩이라도 공유될 수 있도록 초반에는 담임교사가 글 작성 및 피드백을 정성들여 적도록 한다.
- 하나의 글이 작성된 다음에는 다음 글을 적기 전에 피드백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을 위해서 공책 1페이지 정도를 비워놓도록 하고,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다른 종이에 적어서 풀로 붙여놓도록 한다.
- 공책은 학급 게시판에 걸어놓고 언제든 작성하거나 볼 수 있도록 한다.
- 가장 피드백이 많이 달린 글을 작성한 학생, 가장 피드백을 많이 적은 학생은 학기말에 칭찬과 함께 시상을 하여 적극적인 글쓰기를 유도한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4. 활동지
다음과 같이 감정단어와 간단한 설명을 출력하여 공책에 붙인다.
 
우리는 가끔 화를 낼 때가 있습니다. 어떨 때에는 참기도 하지만 어떨 때에는 참지 못하고 화를 내기도 하죠. 화와 비슷한 기분으로는 분노, 역정, 분, 성질, 노여움 등이 있습니다. 같은 상황이라고 해도 화가 나는 사람도 있지만 화가 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화를 낼까요? 자신의 경험을 적고 다른 친구들의 경험을 보면서 화나는 기분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감정단어 예시: 공포, 불안, 슬픔, 우울, 기쁨, 행복, 좋음, 사랑, 싫음 등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