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나의 인생곡선 그리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10-11
69

본문

"heart"[나눔 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의 인생곡선 그리기
 
글 : 김창오, 김정석
 
1. 활동 소개
아이들끼리 서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그 일을 겪으면 느꼈던 감정에 대해 친구들이 알아주는 교실 공동체,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나요? 이제 서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구안한 인생 곡선 그리기 활동을 소개합니다.
인생 곡선 그리기는 대중화된 활동이지요? 그만큼 활용 가치가 높다는 뜻일 것입니다. 거기에 마음리더십에서 강조하는 정서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들을 가미했습니다.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학생들끼리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가. 마음나누기
(1) “0000년 0월 0일 0요일 아침 마음나누기를 시작하겠습니다.”라는 시작 멘트를 하면 아이들은 박수를 친다.
(2) 감정단어장을 보면서 자신의 마음 그릇에 담겨 있는 마음(아침 마음나누기 시간에 올 때 어떤 마음으로 왔는지 - 주로 감정을 자각하여 표현하게 함)을 자각하고 발표한다.
(3) 모두가 자기 기분을 이야기한 후,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해서 이해를 더 받고 싶은 사람 있으면 이야기 해 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할 기회를 준다.
(4) “친구들의 감정 표현을 들으면서 혹시 관심이 가거나 더 표현하게 해서 마음이 비워지도록 돕고 싶은 사람이 있었나요? 그랬다면 그 사람에게 묻거나 들으면서 들었던 기분을 전해봅시다.”라고 제시하면서 서로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진다.
(5) (1)~(4)을 거치면서 전체적으로 마음이 가벼워지도록 돕는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나. 교육훈련
(1) 5인1조 모둠을 편성한다.
(2) 활동지를 분배한다.
(3) 활동의 취지와 유의사항 등을 설명하고 활동지에 그래프를 그린 후 ①~④까지 작성하게 한다.
(4) 모둠 내에서 자신의 인생 곡선을 이야기할 순서를 정하도록 한다.
(5)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① 발표자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모둠원 1~4의 역할을 맡는다.
② 모둠원들은 ’모둠원용‘의 종이를 보며 자신이 맡은 멘트를 한다.
③ 발표자는 ⑤, ⑥, ⑦의 질문에 대해서 느껴지는 대로 발표하도록 한다.
④ 한 사람이 다 마치면 다같이 박수를 치고 다음 사람으로 넘어간다.
 
 
  다. 소감나누기
(1) “오늘 활동을 하고 난 후 기분과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들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
(2) “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3. 활용팁 및 유의점
(1) 자기 이야기를 개방하는 것을 꺼려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적절한 선에서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2) 이 활동을 통해 서로 깊이 이해하고 인간적인 만남을 경험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무쪼록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한 안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발표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모둠원들의 반응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주세요. 활동지 중 ‘질문자용’에 있는 멘트를 차례차례 정성껏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4. 활동지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