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현장체험학습 후 마음나누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10-04
21

본문

"heart"[나눔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장체험학습 후 마음나누기
 
글 : 김창오, 김정석
 
1. 활동 소개
학교나 학급에서는 애써서 공동체가 함께하는 활동을 실시합니다. 체육대회나 수련회, 수학여행, 현장체험학습 등이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활동이 주는 효과에 대해서는 각자 개인의 몫으로 남겨지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배우고 성장하는 교실이 되기 위해서는 각자의 경험과 그로 인한 배움이 공유되고, 나아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공통의 경험은 서로 공유하는 부분이 많아서 이야기 나누기도 쉽고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자가 느끼고 생각하며 배운 것들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 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활동을 소개합니다.
 
◦ 준비물 : 감정단어장, 활동지, 필기구(가능하다면 행사를 진행하면서 찍었던 사진이나 동영상)
◦ 시간 :
◦ 인원 및 형태 : 30~40명 (개인, 짝 활동, 모둠 활동, 전체 활동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가. 마음나누기
(1) "0000년 0월 0일 0요일 아침 마음나누기를 시작하겠습니다."라는 시작 멘트를 하면 아이들은 박수를 친다.
(2) 감정단어장을 보면서 자신의 마음 그릇에 담겨 있는 마음(아침 마음나누기 시간에 올 때 어떤 마음으로 왔는지 - 주로 감정을 자각하여 표현하게 함)을 자각하고 발표한다.
(3) 모두가 자기 기분을 이야기한 후,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해서 이해를 더 받고 싶은 사람 있으면 이야기 해 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할 기회를 준다.
(4) "친구들의 감정 표현을 들으면서 혹시 관심이 가거나 더 표현하게 해서 마음이 비워지도록 돕고 싶은 사람이 있었나요? 그랬다면 그 사람에게 묻거나 들으면서 들었던 기분을 전해봅시다."라고 제시하면서 서로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진다.
(5) (1)~(4)을 거치면서 전체적으로 마음이 가벼워지도록 돕는다.
 
    나. 교육 훈련
(1) 활동지를 분배한다.
(2) 활동의 취지를 설명한다.가능하다면 행사를 진행하면서 찍었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함께 시청한다.
(3) 사전에 정했던 목표를 상기시킨다.
(4) 활동지의 1~3번을 작성하게 한 후 전체 발표시킨다.
(5) 활동지의 4번을 작성하게 한 후, 발표하고 싶은 사람에게 발표할 기회를 준다.
 
 
    다. 소감 나누기
(1) "오늘 활동을 하고 난 후 기분과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들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
(2) "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1) 가능하다면 행사를 진행하면서 찍었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적절한 배경음악과 제시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2) 모든 마음 나누기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자기 개방에 대해서 공감과 피드백이 이루어짐으로써 마음과 마음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이들이 체험학습에 대해서 부정적인 마음을 이야기하더라도 그 마음을 알아주었으면 합니다. 사실 애써서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교사 입장에서는 힘이 빠질 것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공감 받으면 비워지고 자신이나 타인, 체험학습 자체에 대해서 새롭게 바라보게 되는 계기가 될 것임을 믿고 진행해 봅시다.
(3) 마음리더십에서는 정서(감정)을 자기 자신과 만나는 중요한 수단으로 봅니다. 어떤 경험을 한 후에 느끼는 감정을 자각하고, 그 감정을 불러일으킨 생각으로부터 자신이 진정 원하는 바(본심)를 알아채는 것은 자신의 본성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활동지의 1~3번에 걸친 활동은 표면의 감정 밑에 존재하는 자신의 본심과 그런 본심을 가진 자신의 본성이 진정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도록 돕는 과정이이랍니다.
(4) 활동지의 4번은 아이들끼리 칭찬을 주고받으며 서로 연결되기를 바라고, 타인을 칭찬하는 말을 쓰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구안된 활동입니다. 또한, 칭찬을 받기 위해서는 공동체에서 기대하는 행동을 해야 함을 인식시켜 아이들이 공동체의 가치 규범을 지켜나가도록 촉진하고자 하는 의미도 있었습니다.
 
 
4. 활동지
""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