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학급성찰하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09-20
79

본문

 "heart"[나눔 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급 성찰하기
 
글 : 김창오, 홍석연
 
1. 활동 소개
모두가 이해받고 인정받는 다살림 학급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태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학급성찰하기는 현재 우리반의 모습에 대해 각자의 느낌과 생각, 본심을 말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소수의 의견이 아닌 모두의 의견을 담아 학급을 운영해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준비물 : 학습지
◦ 시간 : 40분
◦ 인원 및 형태 : 10~40명 (전체활동)
◦ 활동시기 : 매월 말(최근 1달간의 우리반을 떠올리면)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흐름
    가. 우리반 공동의 문제를 주제로 제시하고, 그것을 떠올렸을 때 드는 감정에 동그라미를 한다.
    나. 학습지 1번을 적고, 감정, 이유(보고들은 사실, 생각)를 돌아가며 말한다.
    다. 교사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집단추임새(예. 기분하구나.)를 하게 한다.
    라. 학습지 2~3번을 적고, 학생이 본심(정말 원하는 바)을 돌아가며 말한다.
    마. 학습지 4번에 본심행동(본심이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점, 지속할 점)을 적고, 돌아가며 말한다. 발표자의 요청을 들어줄 수 있는 학생은 응 또는 알겠어 라고 답한다.
    바. 활동 후 소감을 나눈다.
    사. 본심행동 실천 여부에 대해 사후지도를 한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가. 1~2일 전 공지하여 미리 생각해 볼 시간을 주거나 학습지를 미리 작성해오게 해도 좋다.
    나. 가능한 모든 학생이 발표하게 하고, 어려워하는 친구의 입장은 수용해준다.
    다. 학급 성찰하기는 시기를 정해두고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라. 활동 후 소감은 꼭 나눈다. 아이들의 소감은 무조건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다. 교사에게는 어떤 마음인지 듣는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4. 활동지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