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학급 본심 만나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09-06
91

본문

"heart"[나눔 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급 본심 만나기
글 : 김창오, 홍석연
 
1. 활동 소개
새 학년이 시작되고 새로운 아이들이 만났을 때, 아이들은 서로 다른 생각과 바람을 가지고 있지만 눈에 띄게 큰 목소리를 내는 학생들의 말을 제외하곤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마음리더십은 모든 사람이 이해받고 인정받는 학급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그래서 학년초와 학기초에 학급본심 만나기, 즉 모든 학생들의 바람을 말하는 활동을 통해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모두의 본심을 존중하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준비물 : 본심학습지
◦ 시간 : 40분
◦ 인원 및 형태 : 10~40명 (전체활동)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가. 활동지 1번에 적혀 있는 감정을 보고, 작년 학급을 떠올리면 드는 감정(또는 1학기를 떠올리면 드는 감정)을 찾아 체크한다.
나. 활동지 2번에 감정, 생각을 적고, 돌아가며 발표한다.
다. 활동지 3번에 본심을 적고, 돌아가며 발표한다.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발표할 때 교사는 학생들의 본심을 모두 기록한다. 같은 내용을 말하는 학생들을 연결(예. 00이랑 **이랑 바라는 것이 같네.)해주고, 기록은 한 번만 한다.
       라. 모두의 본심이 드러나게 학급본심을 정리하고 게시한다. (예. 00하고 **하고 ~~한 교실)
       마. 활동 후 소감을 나눈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3. 활용팁 및 유의점
      가. 학습지 작성 시 교사가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고 개별지도를 한다.
      나. 학급본심에는 모두의 본심이 포함되어야 한다.
      다. 학급본심은 1년 동안 게시한다. 분기별로 다시 정해보는 것도 좋다.
      라. 학기 중에 학급본심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자주 언급한다.
      마. 활동 후 소감은 꼭 나눈다. 아이들의 소감은 무조건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4. 활동지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