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활동]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신의 변화와 성장 칭찬하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홍석연(hoh***)
2019-07-19
112

본문

heart[나눔요청] 소개해 드린 ‘공감교실 촉진활동’은 직접 사용해 보신 뒤, 사용 경험이나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간단히라도 답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신의 변화와 성장 누리기
글 : 김창오, 김정석
 
 
1. 활동 소개
지난 시간 동안 꾸준히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찾고 표현하면서, 자신이 변화되고 성장한 지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자기 자신이 자신의 변화와 성장에 대해서 제일 잘 알아챌 것입니다. 그래서 이 활동을 구안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 스스로가 자신이 변화되고 성장한 지점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활동을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 준비물 : 감정단어장, 활동지, 필기구, 학기초 작성했던 개인 목표 정하기 자료
◦ 시간 : 40분
◦ 인원 및 형태 : 30~40명 (전체 활동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2. 활동 흐름
    가. 마음나누기 [집단 만남 / 지속활동 / 3월~학년말]
(1) “0000년 0월 0일 0요일 아침 마음나누기를 시작하겠습니다.”라는 시작 멘트를 하면 아이들은 박수를 친다.
(2) 감정단어장을 보면서 자신의 마음 그릇에 담겨 있는 마음(아침 마음나누기 시간에 올 때 어떤 마음으로 왔는지 - 주로 감정을 자각하여 표현하게 함)을 자각하고 발표한다.
(3) 모두가 자기 기분을 이야기한 후,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해서 이해를 더 받고 싶은 사람 있으면 이야기 해 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할 기회를 준다.
(4) “친구들의 감정 표현을 들으면서 혹시 관심이 가거나 더 표현하게 해서 마음이 비워지도록 돕고 싶은 사람이 있었나요? 그랬다면 그 사람에게 묻거나 들으면서 들었던 기분을 전해봅시다.”라고 제시하면서 서로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진다.
(5) (1)~(4)을 거치면서 전체적으로 마음이 가벼워지도록 돕는다.
 
    나. 교육 훈련
(1) 활동지를 분배하고, 활동의 취지를 안내한다.
(2) 학기초에 작성했던 개인 목표 정하기 자료를 함께 공유하며 학기초에 지녔던 목표를 상기시키는 시간을 갖는다.
(3) 활동지 1번과 2번을 작성하게 하고, 전체 앞에서 발표하게 한다. (듣는 사람들은 진지한 자세로 듣고, 발표를 마치면 큰 박수를 치게 했음. 듣는 과정에서 지지하고 축하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지 말을 해도 좋다고 사전에 공지하였음.)
(4) 활동지 3번과 4번을 작성하게 하고, 전체 앞에서 발표하게 한다.
(5) 활동지 3번에 언급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마음을 전하게 한다.
 
    다. 소감나누기
(1) “오늘 활동을 하고 난 후 기분과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들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
(2) “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1) 학기 초에 세웠던 개인의 목표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2) 자신의 변화와 성장한 점을 못 찾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좋으니 찾아보도록 안내해 주면 효과적입니다. 그래도 못 찾으면 친한 친구들에게 묻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변화, 성장한 점을 잘 못 찾겠다는 학생이 있었는데, 그 말을 듣던 친구들이 어떤 점이 좋아졌잖아 하면서 이야기 해주기도 했었습니다.)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4. 활동지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칭찬하기
                                                                                              
                                                                                                                      이 름 :
자신의 지난 1학기 생활을 돌아보세요.
자신이 변화하고 성장한 점을 찾을 수 있나요?
선생님이 보기에는 모두가 변화와 성장을 일궈낸 것 같습니다.
함께 공유하며 칭찬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1. 저는 1학기 동안                                                                                                                점이 (변화 / 성장) ( 했습니다. / 한 것 같습니다. )
 
        2. 이것을 떠올리면 저는 기분이 들어요.
 
3. 이렇게 될 수 있도록 도움 준 사람은                 입니다.
 
4. 이 사람들을 떠올리면                  기분이 들어요.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