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무엇이든 Q&A

집합 연수와 원격 연수의 차이점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이재은(sim***)
2009-12-08
788
2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 학습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아이들을 움직이는 리더십 상담훈련'이란 연수가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시작은 우연이었으나, 학습내용이 현재의 저로서는 절실히 필요한 내용이었습니다.

원격연수의 샘플강의를 듣고 꼭 연수를 들어야겠다는 다짐은 되었는데,

원격연수와 집합연수 중 어느 것을 들어야 할 지 고민이 됩니다.

아무래도 집합연수가 나을 것 같지만, 그래도 많은 차이가 없다면 저같이 소심한 사람에게는 원격연수를 듣는 것이 나을 것 같기도 하고요.

구체적인 차이점을 알려주시면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댓글

이재은 (2009-12-09 11:27:42)
빠르고 정성스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각 연수별 특징에 대하여 잘 알게 되어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빨리 연수를 들어서 제 문제점의 실마리를 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김창오 (2009-12-08 16:52:47)
스스로 소심하신(?) 면이 있다고 보시는가 봅니다. 그래서 대인접촉이 없는 원격연수가 좀 더 나을 듯 싶다는 말씀같습니다. 말씀처럼 그런 면이 있을 것 같고 이해됩니다. 저는 둘 다를 권합니다(연수받는 시간적인 차이를 두는 방법이든 병행하든 사정에 따라서...)  . 각각의 강점과 제한점때문입니다. 원격연수의 강점은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고 관점의 정립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그것을 직접 지도받으면서 대화도, 상담도, 리더십도 발휘해 보는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할 수 없어 간접경험에 그치는 점이 제한점입니다. 집합연수의 강점은 참가하신 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직접 이런 내용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과 상대, 관계에 대해 성찰하여 실제적인 변화 역량을 입에, 몸에 배이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극적인 특성이 제약점이 될 수는 있지만, 선생님께서 연수를 필요로 하신 것은 특히 현실의 아이들과의 만남 속에서 실제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원하시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만.... 연수때 무리한 적극성과 활동을 요구하지 않으니 지금 모습으로 점차 대인관계역량을 키워가 보실 기회를 잡아보시는 데는 좋은 찬스가 될 것입니다. 집합연수의 제약점은 실기 훈련을 하는데 되도록 중심을 두고 있어서 시간적으로 교사 리더십상담훈련의 많은 내용을 다루지 못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둘 모두를 권합니다. 먼저 그리 하신 분들도 그렇게 권하시네요 ^^*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