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강의 연수 / 연구회

[2019 여름방학] 교사의 마음리더십 직무연수 안내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김창오(통선생)(ton***)
2019-05-01
1,122
메일 보내기
첨부파일

본문

교사와 학생 내면의 힘을 깨우는 본심코칭
■ 연수주관 : 에듀니티교육연구회
1. 연수 종별
- 특수분야직무연수 15시간 (지정번호 : 서울교육 2019-447)
 
2. 대표 강사
- 김창오 : 교육학박사, 전문상담사1급(힌국상담학회), 교사의 마음리더십 및 본심코칭 개발
 
3. 연수 대상
- 대상 : 전국 유․특․초․중등학교 교원 30명 (신청 선착순)
 
4. 연수 일정 및 장소
- 일정 : 2019. 7. 29(월) 09시~17시 / 7. 30(화) 09~17시 / 7. 31(수) 09시~12시
- 장소 :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2길 76 한빛빌딩 A동 4층 에듀니티행복한연수원
 
5. 연수비 및 신청 방법
- 연수비 : 55,000원
 
6. 연수 소개
본심코칭을 통해 교사는 자신의 마음․행동 습관을 성찰하여 마음이 불편할 때 여유를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습관적인 행동으로 후회하는 대신 진정 자신이 원하는 바, 본심대로 행동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자기 내면의 본성을 찾고 발휘하는 훈련을 통해 진정한 자기를 실현해가는 삶을 창조할 수 있다. 한마디로 본심코칭은 치유와 성장의 길잡이이다.
본 과정을 통해 배우고 생활에서 익힌 뒤, 학생들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제 1일
(2019년07월 29일)
본심코칭의 개관
본심코칭의 필요성과 기본 개념
마음의 구조
자기치유 모델
본심코칭 프로세스1 (마음비우기)
본심코칭 프로세스2 (본심만나기)
제 2일
(2019년 07월 30일)
본심코칭 프로세스3
(본심 행동하기)
내면의 본성 찾기
본심 행동 계획
본심 행동 실행 집단 체험
본심코칭
사례1
본심코칭
사례2
제 3일
(2019년 07월 31일)
본심코칭의 교실 적용 사례1
본심코칭의 가정 적용 사례2
배움과 깨달음 나누기
 
 
 
문제행동을 넘어 성장으로 : 다살림 생활교육
■ 연수주관 : 에듀니티교육연구회
1. 연수 종별
- 특수분야직무연수 15시간 (지정번호 : 서울교육 2019-447)
 
2. 대표 강사
- 김창오 : 교육학박사, 전문상담사1급(힌국상담학회), 교사의 마음리더십 및 본심코칭 개발
 
3. 연수 대상
- 대상 : 전국 유․특․초․중등학교 교원 30명 (신청 선착순)
 
4. 연수 일정 및 장소
- 일정 : 2019. 7. 31(수) 13시~17시 / 8. 1(목) 09~17시 / 8. 2(금) 09시~17시
- 장소 :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2길 76 한빛빌딩 A동 4층 에듀니티행복한연수원
 
5. 연수비 및 신청 방법
- 연수비 : 55,000원
 
6. 연수 소개
문제행동은 과거와 현재의 관계에서 특히 사회․정서적 욕구가 좌절되면서 생긴 결핍과 마음의 상처, 그리고 이와 관련된 관계 파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관계행동의 습관에 의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마음리더십의 다살림 생활교육은 학생이 사회․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관계를 일구고 갈등과 이별 등 관계의 걸림을 넘어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건강한 관계 경험을 학생이 갖도록 접근한다. 또한 학생이 과거의 관계 경험에서 생긴 마음의 상처와 습관 및 관계 행동 습관을 치유하고 지금-여기의 관계에서 사회․정서적 욕구가 충족되는 선순환적 행동을 사용하도록 촉진하는 원리와 기법을 배우고 익힌다. 나아가 교사는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을 둘러싼 교실의 관계 환경이 공감과 인정으로 수용적인 관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방향의 전략을 계획하고 시도한다. 이처럼 문제행동을 개인 내적, 개인 간, 집단 관계 면에서 관계된 모두를 살리며 변화를 촉진하는 접근 방식을 다살림 생활교육이라 한다.
 
제 1일
(2019년07월 31일)
문제행동과 다살림생활교육 모델
문제와 문제행동의 이해
문제행동의 변화 원리와 기법
제 2일
(2019년 08월 1일)
문제행동 변화촉진기법1
(마음의 변화)
문제행동 변화촉진기법2
(행동의 변화)
문제행동 변화촉진기법3
(시스템의 변화)
문제행동 변화촉진 사례 보기1
문제행동 변화촉진 사례 보기2
문제행동 변화촉진 사례 보기3
제 3일
(2019년 08월 2일)
문제행동 변화 촉진실습1
(마음의 변화)
문제행동 변화 촉진실습2
(행동의 변화)
문제행동 변화 촉진 실습3
(시스템의 변화)
문제행동 변화 촉진실습4(학급집단의 변화)
성장지향적 문제해결관의 이해
배움느낌 나누기
 

댓글

right